EBS교재 분석/수능특강_B형

수1B형]행렬 마지막 우수 문항

바람의목소리 2014. 2. 5. 01:15

수1 B형 행렬 마지막 우수문항 시간 입니다.

 일단 전체적으로 이번 수능특강 수1B형의 경우 조건에 맞는 순서쌍의 개수를 구하거나, 행렬의 개수등을 구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 됐습니다. ㄱㄴㄷ 문항의 경우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지 않게 출제된 걸 알 수 있습니다.

평가원에서 만약 출제를 한다면 ㄱㄴㄷ 문항의 식을 변형해서 출제하거나, 수능특강에 쓰인 행렬 문항을 조금 변형할 수 있습니다. 즉 변형 한다는 것은 주어진 식의 조건을 조금 더 다듬거나 주어진 행렬의 성질을 토대로 새로운 문항을 만드는걸 의미 합니다.


 자 그럼 마지막 행렬 우수문항을 봐볼까요?


먼저 P.24에 1번 , 2번 문항입니다.



위 두 문항의 경우 각각 조건에 맞는 행렬을 구하는 것이 됩니다. 먼저 여기서 우리는 행렬에서 항상 쓰이는 꼭 기억해야 하는 몇 가지 개념이 있습니다.


1. 묶을 수 있다면 행렬은 반드시 묶어야 합니다. 묶을 경우 행렬은 곱으로 표현할 수 있고, 이 말은 역행렬을 만들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. 위 문항에서도 B행렬이 똑같이 있기 때문에 B로 묶어야 합니다. 즉 이 식의 경우 B행렬도 역행렬이 존재하지만 A+E의 행렬 또한 역행렬이 존재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.

 또한 역행렬을 구하게 될 경우 교환법칙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


2번 문제의 경우 신유형이라고 볼 만큼 문제가 상큼합니다. 시중교재에서 볼 수 있는 문항이지만 조금 변형되고 다듬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
우리는 이와 같이 식이 구성 될 때 역행렬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위 식 우변 쪽에 제가 상수 c를 곱했는데요 이것은 결국 나누면 되므로 큰 문제는 안됩니다. 위 성질을 이용해서 2번문제를 접근하면 됩니다.

이와 같이 결국 위 식은 2차방정식을 인수분해 하는 형태로 식을 꾸며나가면 별 문제 없이 구할 수 있습니다.



P.25 


이 문항의 경우 역행렬의 성질을 토대로 ㄱㄴㄷ을 구해 나가야 합니다.

계속 강조하지만 

와 같이 식을 변형해서 볼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.

참고로 이 문항은 신유형으로 보기 어렵습니다.


p.38

이 문항에서는 두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
1. 먼저 행렬의 경우 일반적으로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습니다. 하지만 분명하게 교환법칙이 성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바로 자기 자신과의 곱입니다. 즉 

 

위 성질은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. ㄱ번의 경우 위 성질을 이용해도 풀 수 있고 주어진 두 행렬을 서로 한 번씩 방향을 바꿔서 곱해봐도 구할 수 있습니다.

방향을 바꿔서 각각 곱해봐도 됩니다. 자 한 번 볼까요?




위에서 가정 이라고 적힌 것은 교환법칙이 참이라면, 이라는 가정을 통해서 증명과정을 이어간것입니다.


ㄷ번과 같이 

에서 지수 부분에 2014와 같이 큰 수가 나왔다는건 주어진 행렬이 주기를 가지고 있거나, 행렬의 특이한 성질이 있다는 걸 의미 합니다.

주어진 행렬은 주기가 3입니다. 그 이유는 여러분이 교환법칙을 이용해서 구해보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.

자 그러면 2014를 3으로 나눠봅시다. 그럴 경우 남는 것은 2개죠?


이상 행렬을 마무리 하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