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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7년 6학년 2학기 비와 비율 문제해결
    초등학교/수업자료 2017. 10. 26. 09:51

    6학년 2학기 비와비율 단원중 비와 관련 된 개념을 심화적용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 후 공개수업을 했습니다. 제가 가르치는 반은 기본 개념을 철저히 학습 한 후 추후 이어지는 문제해결 차시등에서 기존에 풀었던 문항과 다른 스타일의 문항을 푸는 경우가 많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올린 한글 파일에 출제 된 문항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1번 문항) 해당 문항은 모든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하는 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는 문항입니다. 1~6번문항은 각 단계마다 학생들의 이해 정도와 다음 단계의 문항을 푸는 데 디딤돌 역할을 합니다.

     

    2번 문항) 문제의 마지막 내용을 보면 축구, 야구, 피구를 좋아하는 학생 수가 주어지지 않고 축구가 야구보다 5명이 많고 야구가 피구보다 5명이 많다고 적혀있습니다. 여기서 한 가지 단서를 추가로 추론할 수 있어야 합니다. 그래야 이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2번 문항에서 학생들의 사고를 돕기 위해 의도적으로 출제한 문항입니다.

     

    4번 문항) 4번 문항은 공개수업 중 학생들이 가장 헷갈렸던 문제입니다. 그 이유는 출제자의 의도와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. 출제자는 만약 이라는 표현을 통해서 해당 4번 문항의 내용을 토대로 문제를 풀길 원했지만 학생들은 위 문제의 조건 학생수가 5명씩 차이 나는 부분을 생각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. 4번 문항은 출제자가 좀 더 꼼꼼하게 검토했어야 했던 문항으로 보입니다.

    ㅠㅠ 수업하고 나서 많은 반성을 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1011-11-수학과정안-좌승협.pdf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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